키친(The Naked Kitchen, 2009)
홍지영/신민아,주지훈,김태우,전혜진,박상훈
오래간만에 집에서 쉬면서,
TV 채널을 돌리는데 내가 정말 보고싶었던
영화<키친>이 마침 딱! 시작하고 있었다.
신민아와 주지훈을 워낙에 좋아하고 있던터라 내용이 별로여도 보겠다는 의지는 확고했다.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때부터 유심히 보았던 김태우만의 연기색깔도 나름 좋아하고 있었다.
<키친>이라는 영화가 그다지 좋은 평을 받지 못하고 내렸다는 소리를 들어서일까 별 기대를 하지않고
보기 시작했다. 신민아의 맑고 투명한 이미지와 영화 내에서의 캐릭터는 아주 잘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한다.
한 남자(김태우)만을 바라보고, 오랫동안 그 남자가 세상의 전부이며 일상이라고 여겨왔던 그녀에게
설레임으로 가슴을 뛰게 한 새로운 인물(주지훈)이 등장한다.
이런 전개에 있어서 나는 다른 작품이 떠올랐다.
손예진 김주혁 주연의 "<아내가 결혼했다>"
솔직히말하면, 손예진과 신민아는 아주 다른 듯하면서도 비슷한 분위기를 풍긴다.
마음에 충실하고싶은 내재된 욕구를 감추기보다는 그대로 내보이고 있는 그녀들.
곁에 '남편'이라는 사랑 혹은 일상이 되어버린 존재와
새로운 사랑 혹은 자유와의 갈등.
여기에서 기존에는 남성들만의 전유물로 간주되어졌던
사랑하는 자에 대한 소유욕이 여성에게도 있을 수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육체적인 소유와 정복보다는
한 사람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채움으로써
'나'라는 사람을 완전한 존재로, 정신적 욕구가 충족된 존재로 .
더욱이 손예진과 신민아
두 캐릭터의 공통점은 숨기는 사랑이 아니라
솔직한 사랑을 하고 있다.
솔직히말하면 조금은 위험한 발상일지도 모르나,
모든 여성들이 누구나 이 영화에서처럼
내 옆에 늘 있는 존재를 두고서 한 번쯤은 새로움을 갈구하지는 않을까.
뭐, 물론 비약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물론, 남성들은 머릿속에서 맴도는 것을 이 영화와 같이 한 경우는 좀 흔하니까 패쓰-)
난 사실 그렇다.
<아내가 결혼했다>를 보면서도 그랬고,
이 <키친>이라는 영화를 보면서도 그랬고
현실에서 여성들이
'용기가 나지않아서' 또는'옳지 않은 일이라서'라고
영화와 같이 행동에 옮기지 않는 것이 맞지않을까.
하지만,
삶의 보편적인 행위가 사실 정답은 아니다.
안타깝지만 이게 우리 사회고, 정답이 아니어도 지켜야만한다.
<아내가 결혼했다>의 손예진의 사랑과 <키친>에서의 신민아의 사랑이
사랑이라고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으며, 공감하느냐에 따라
두 영화의 평은 극과 극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들이 할 수 없을 것같고, 마음 속에 있는 것을 대신 행해주는 것이 영화이기때문에
<키친>이라는 영화는 나에게 왜인지 모를 마음속의 청량감을 선사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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